궁금하신 사항을 FAQ를 통해 해결해드립니다.
부가서비스/마케팅
Q. 구글 애널리틱스4 서비스를 사이트에 연결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STEP1. 구글 (www.google.co.kr) 회원가입
STEP2. 구글 애널리틱스4 (http://www.google.co.kr/intl/ko/analytics/) 계정 만들기
STEP3. 구글 애널리틱스4 계정 설정 정보 입력
STEP4. 구글 애널리틱스4 > 데이터 스트림 > 연결 계정 클릭 후 G-XXXXXXXXXX(숫자 10자리)로 시작하는 측정 ID 확인
STEP5. '퍼스트몰 > 통계 >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4 설정'에서 사용설정을 '사용'으로 설정 후 측정 ID 입력
STEP6. 전자상거래 사용 여부 체크 후 저장 버튼 클릭
STEP7. 일정시간 경과(최대 1일) 후 구글애널리틱스 화면에서 데이터 수집여부 확인
Q. 전자상거래 사용 전후에 따라 데이터정보 전송에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A. 전자상거래 사용 여부에 따라 쇼핑 행동에 대한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ASE1. 전자상거래 사용 전
- 수집데이터 : 페이지 조회,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 파일다운로드
CASE2. 전자상거래 사용 후
- 수집데이터 : 페이지 조회,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 파일다운로드, 장바구니 추가, 결제하기 시도, 결제완료, 제품클릭, 제품상세 페이지 조회, 제품 목록 조회, 이벤트 클릭, 이벤트 페이지 조회
Q. 구글 애널릭틱스4 에서 수집한 정보와 퍼스트몰에서 확인한 수치 정보가 상이합니다.
A.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결제 방법에 상관없이 주문 접수된 주문 건을 모두 매출로 잡습니다.
이는 해외 쇼핑몰의 경우 결제 수단이 카드 결제 하나로만 진행 됩니다.
무통장, 가상계좌, 에스크로 주문건은 실제 입금 여부와 관계 없이 해당 결제 방법을 사용한 주문 건은 모두 결제 확인 상태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퍼스트몰 관리자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확인하는 매출이 다를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그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퍼스트몰 관리자 |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
방문분석 | 방문자 한 방문자가 하루동안 여러 번 방문해도 1회로 기록합니다. |
방문수(session) 최종 액션 후 30분 이후 액션 발생할 경우 새로운 방문수로 기록합니다. 방문자(user) 한 방문자가 하루동안 여러 방문을 해도 1회로 기록합니다. |
매출분석 | 결제 확인 일자 결제 확인된 일자를 기준으로 매출로 기록합니다. |
주문 접수 일자 주문이 접수된 일자를 기준으로 매출로 기록합니다. |
페이지분석 | 페이지 뷰 사용자가 페이지 도달 후 새로고침 또는 다른 페이지 탐색 후 다시 원래 페이지 도달한 경우에도 새로운 페이지뷰로 기록합니다. |
|
환불분석 | 환불 완료 일자 환불 완료된 일자를 기준으로 환불로 기록합니다.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