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상품 배송시 판매자가 해야 하는 업무](/images/addservice/2018/epost_img01.gif)
“서비스 이용 시 운송장출력 우체국택배사에서 진행을 제외하곤 모든 업무 자동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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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할 상품의 운송장번호 자동 발급 |
출고완료 처리시 운송장 번호가 자동으로 주문서에 들어갑니다. 별도로 엑셀 파일로 업로드 하시거나 직접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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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배송정보 우체국택배 시스템 자동 전송 |
배송정보와 운송장번호가 자동으로 우체국 택배 시스템으로 전송됩니다. 최대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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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상태 자동 업데이트 |
우체국 택배 배송상태 변경시 해당 주문의 배송상태가 자동으로 배송중 또는 배송완료로 변경됩니다. 배송정보는 3시간 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
신청 안내
![](/images/addservice/2018/epost_step_guide.gif)
![](/images/addservice/2018/epost_step01.gif)
STEP 1. 지역 우체국택배 방문 후 ‘기업택배’ 계약
가까운 지역 우체국에 방문하셔서 ‘기업택배'계약을 완료하시면 우체국 고객번호(10자리)와 우체국 승인번호(10자리)가 부여됩니다.
STEP 2. 우체국 홈페이지(biz.epost.go.kr) 사업자 회원가입 및 고객번호 유효성 검증
사업자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 수정 페이지에서 계약 시 부여받은 고객번호로 유효성 검증을 진행하세요.
![고객번호 유효성 검증](/images/addservice/2020/epost_step01_img01.png)
STEP 3.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에서 우체국 택배 업무 자동화 서비스 신청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후 [설정 > 배송 설정 > 택배사 > 우체국택배 업무자동화 > 설정]을 클릭하셔서 우체국 아이디, 비밀번호, 고객번호, 승인번호 및 쇼핑몰 정보 입력 후 서비스 신청을 완료합니다.
![우체국 택배 업무 자동화](/images/addservice/2022/epost_step01_img02.jpg)
STEP 4. 담당자 확인 및 승인 후 서비스 이용 가능
신청서를 바탕으로 퍼스트몰 담당자가 승인 업무를 진행합니다.
신청 후 3영업일 내 승인 처리되며 연동 작업 완료 후 즉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 3영업일 내 승인 처리되며 연동 작업 완료 후 즉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안내
![](/images/addservice/2018/epost_step_guide.gif)
![](/images/addservice/2018/epost_step02.gif)
STEP 1. 승인이 완료되면 상태가 ‘이용중’으로 변경됩니다.
![이용중](/images/addservice/2022/epost_step02_img01.jpg)
STEP 2. 출고처리 시 배송방법을 ‘우체국(자동) ‘으로 선택한 후 ‘출고완료’ 처리하세요.
주문접수 및 결제 확인 단계를 거친 주문건 출고 처리 시 배송방법을 우체국(자동)으로 선택 후 출고완료 처리하면
택배 업무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운송장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택배사에 출고정보가 전송됩니다. (최대 20분 소요)
택배 업무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운송장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택배사에 출고정보가 전송됩니다. (최대 20분 소요)
![출고완료](/images/addservice/2022/epost_step02_img03.jpg)
STEP 3. 우체국택배 관리자(biz.epost.go.kr)에서 운송장 출력
퍼스트몰에서 전송한 출고정보를 우체국택배 관리자에서 확인하는데 최대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일정시간 후 우체국택배 관리자 접속하여 [기업택배 > 운송장출력] 메뉴를 클릭하여
직전에 전송한 출고리스트를 확인한 후 운송장을 출력합니다.
일정시간 후 우체국택배 관리자 접속하여 [기업택배 > 운송장출력] 메뉴를 클릭하여
직전에 전송한 출고리스트를 확인한 후 운송장을 출력합니다.
![운송장 출력](/images/addservice/2020/epost_step02_img04.png)
STEP 4. 배송상태 자동 업데이트
배송상품의 배달상태가 변경되면 해당하는 쇼핑몰 주문서의 배송상태도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단, 3시간마다 업데이트 됨)
(단, 3시간마다 업데이트 됨)
자주 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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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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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택배 업무 자동화 서비스는 우체국 ‘기업택배‘ 계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계약 완료 후 쇼핑몰 관리자에서 서비스 신청하시면 됩니다.
서비스 신청 후 승인까지 3영업일 소요 되며 그 이상이 지나도 상태 변경이 안된 경우엔 고객센터 1544-3270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현재 우체국 택배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택배 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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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우체국 택배와 기업택배 계약하여 사용 중이시라면 바로 서비스 신청 해주시면 됩니다.
단, 고객번호 와 승인번호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관리자 로그인 > 설정 > 택배/배송비 > 택배 업무 자동화 서비스 > 우체국 택배 ] 에서 서비스 신청하세요. -
정보 송수신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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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몰-우체국 간 출고 및 배송정보 업데이트 주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출고정보(퍼스트몰 → 우체국) 배송정보(우체국 → 퍼스트몰) 우체국택배 최대 20분 소요 3시간 단위 -
운송장 출력은 어디에서 하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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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택배 업무 자동화 서비스 사용시 운송장 출력은 쇼핑몰 관리자가 아닌 우체국 택배 관리자 화면에서 진행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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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배송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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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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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개의 쇼핑몰 운영 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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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택배 정책상 기업택배 계약시 하나의 사업자번호에 한해 하나의 계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쇼핑몰을 운영하시더라도 하나의 우체국 관리자 화면에서 이용은 불가능 합니다. -
오픈마켓형 쇼핑몰인 입점몰Plu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입점사들도 사용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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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가능합니다.
입점사도 개별 계약 후 동일하게 서비스 신청하시면 사용 가능합니다. -
서비스 이용 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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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료는 무료입니다.
단, 지역 우체국과 기업택배 계약시 기본발송건수나 계약요율은 관할 우체국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승인보류가 났는데요. 이유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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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서가 들어오면 담당자가 신청하신 내역을 바탕으로 연동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연동작업을 진행할 수 없을 때 승인보류 처리될 수 있으며 SMS로도 알림 문자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