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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정보

창업준비

☞ 시장조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템 정보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TV, 신문, 잡지, 라디오, 친구등등 주변의 모든 것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무심코 듣는 정보중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어떻게 잡아내고 이를 분석하여 사업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입니다.

그럼 신문을 통해 아이템을 입수하고 본격적인 시장조사에 앞서 간략히 아이템에 대한 시장성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가상의 사례를 가지고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정보의 입수

□ 오늘 신문을 보니 "20~30대 여성의 40%가 매일 면도한다"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 저는 이 기사를 보고 '40%면 엄청난 숫자인데, 매일 면도를 한다면 면도기와 제모제가 엄청 팔리겠는걸'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2단계, 시장성 및 잠재성 전망

□ 제모시장에 대해 궁금해 져서 뉴스 검색를 한번 검색해 봤습니다.
→ "여성용 면도기"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니 아직 이와 관련된 기사는 많지는 않지만 대부분 앞으로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하는군요.

□ 20~30대의 40%면 얼마나 되는 것일까? 궁금해서 통계청 홈페이지를 방문했습니다.
→ 통계청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니 20~30대 여성이 대략 900백만명 정도 된다고 하고, 여기에 40% 정도가 매일 면도를 한다고 했으니 대략 400
백만명 정도가 목표대상이 될 것 같군.


3단계 : 포털사이트 검색 

□ 시장성과 성장성은 어느정도 있는 것 같아서 네이버와 다음에서 관련 자료를 좀더 찾아 봤습니다.
→ 찾는 방식은 각 포털에서 제공하는 있는 '제모'와 연관된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검색을 해서 시장규모 및 시장 전망에 대해 확인을 했습니다
.
→ 포털에서 검색을 하니 국내 제모시장은 00정도이고, 매년 00%씩 성장을 하고 있으며 크게 제모제, 제모기, 제모수술등으로 구분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단계 : 경쟁사 분석

□ 시장규모나 성장성이 마음에 들어 네이버에서 본격적인 검색을 시작 했습니다.
→ "여성용면도기"를 검색하니 총 4개의 사이트가 검색이 되는데 아직 여성용면도에 대한 전문사이트는 없는 것 같았습니다.
→ 4개의 사이트를 자세히 살펴보니 그중 물건을 파는 쇼핑몰은 2곳 뿐이고 사이트 운영이나 고객 응대도 형편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 G마켓과 옥션 그리고 주요 종합쇼핑몰에 방문을 해서 관련 상품을 검색해 봤습니다.
→ 약간의 셀러들이 있었지만 제모제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셀러는 없는 것 같았습니다.
→ 종합쇼핑몰의 경우 상품설명이 모두 동일 한것으로 보아 한 개 업체가 모두 입점을 한 것 같았습니다.


5단계 : 소비자분석

□ 만약 제모 전문 쇼핑몰을 창업한다면 주요 고객은 누가 될까요?
→ 먼저 주변 20~30대 여성들에게 제가 조사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을 했습니다.
→ 그리고 각 포털의 지식검색과 여성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면서 구매하는 사람들이 어떤 것을 생각하고 있는지 확인을 했습니다.
→ 확인해 보니 여성용 면도기의 종류, 구매 방법, 면도방법, 사용방법에 대한 질문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었습니다.
→ 특히 제품의 특성상 오프라인에서는 구매 할 때 좀 창피하다는 내용이 많았고 오프라인에서는 제모기는 판매를 하는데 제모제는 구매하기
어렵다는 불평이 많았습니다.

□ 현재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요?
→ 오픈마켓과 종합쇼핑몰의 상품평과 인기순위로 정렬을 해보니 제모기는 oo제품것이 많이 팔리고 제모제는 oo와 oo가 많이 팔리는 것 같았습
니다.
→ 미국의 경우는 이베이와 야후를 검색해 보니 특히 oo상품이 많이 팔리는 것 같았습니다.


6단계 : 위험성 분석 

□ 제모용품에 대해 조사하다 보니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문제가 있내요.
→ 계절적인 영향이 너무 큰 상품인 것 같습니다. 주로 4월부터 9월까지만 판매가 가능하고 나머지 기간에는 잘 판매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 그럼 나머지 기간동안은 놀아야 하나? 한철 장사를 해서 1년을 먹고 살수 있을까?
→ 제모제는 문제가 없는데, 제모기의 경우 상품가격이 너무 저가여서 어떤 식으로 판매를 해야 할까?


7단계 : 결정 및 본격적인 시장조사

인터넷을 통해 간략히 시장성을 분석하고 나서 해당 아이템에 대한 확신이 드는 경우 본격적으로 시장조사를 해야 합니다. 이때는 기존 조사와
는 달리 좀더 자세하고 꼼꼼하게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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